내년부터 '만 나이'로 통일 / 수소 친환경 난방보일러
✔ 오늘의 경제신문 스크랩
1. "<만 나이> 통일" 기사 요약
★ 내년 6월부터 행정 분야 등에서 '만 나이'로 통일된다.
- 출생 후 만 1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개월 수로 표시할 수 있다.
- 행정 분야에서 나이를 계산할 때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외하고 출생일 포함하여 만 나이로 계산·표시된다.
- 개정안은 8~9일 국회 본회의를 거쳐 공포 6개월 뒤에 시행된다.
[기사링크] : 내년 6월부터 '만 나이'로 통일된다 (naver.com)
✔ 스크랩 리뷰
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아이들은 만 나이 되는 거 싫어하는데~ 저는 만 나이로 돼서 괜히 어려진 기분입니다. 어려진 만큼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잘 활용해야겠습니다.
2. "수소 친환경 난방 보일러" 기사 요약
★ 콘덴싱 보일러 탄소중립 시대를 수소 보일러 개발 박차를 가한다.
- 경동 나비엔은 수소 경제 시대의 핵심 난방 플랫폼으로 키운다는 전략.
- 영국에서 기존 콘덴싱 가스보일러의 '수소 레디(H2 Ready)' 인증 시험을 통과하여 2025년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수소 20%를 기존 액화 천연가스(LNG)를 섞어 공급하는 난방 분야 탄소중립을 전 세계 최초로 시도한다. 2045년까지 수소 100%를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기존 콘덴싱 가스보일러를 모두 콘덴싱 수소 보일러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.
☞ 국내 친환경 수소 보일러 개발은?
- 지난 2월 도시가스 배관에 수소 20%를 혼입하는 실증 연구 시작함.
- 2026년까지 기술 상용화하고 도시가스사업법을 개정해 수소 온입을 제도화 목표.
☞ 기존의 보일러를 바꿔야 하나?
- 수소 비중이 100% 높아지더라도 보일러를 교체하지 않고 전환 키트로 설치기사가 방문하여 교체하면 된다.
(기술 집약적인 전환키트 개발이 선행되야한다 )
☞ 친환경 수소 보일러 사용 시 탄소 절감은?
- 기존 보일러보다 탄소배출이 18%, 질소산화물 배출은 88% 절감된다.
✔ 스크랩 리뷰
친환경 수소하면 대표적으로 수소차만 생각했는데 광범위로 넓혀가겠네요. 수소 관련 기업들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네요~